2016년 10월 7일 금요일

백내장의 원인 및 분류

사람의 눈은 그 구조가 카메라와 매우 유사한데, 수정체는 사물과의 거리와 초점을 재고 인식하는 카메라 렌즈에 해당한다. 수정체는 정상인 경우, 투명한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어떠한 원인으로든 수정체가 혼탁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이를 백내장이라 한다.

백내장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후천적 백내장이 나타나기 쉬운 중년 이후에는 정기 검진을 통해 시력, 안압 등을 측정해야 하며, 일단 백내장 진단을 받은 경우는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도록 해야 한다. 특히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정상인에 비해 백내장이 일찍 올 수 있고 빨리 진행될 수 있으므로 당뇨병의 철저한 조절이 필요하다.

백내장의 원인 및 분류
 후천성 백내장
① 노인성 백내장 : 대개 50세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원인은 잘 모르나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대사 장애를 일으켜 서서히 그 투명성을 잃어가는 것이다. 조사에 의하면 자외선에 노출이 잦은 시골 지역에서 그리고 실외에서 일하는 사람에게서 발생률이 더 높다고 한다.

② 외상성 백내장 : 외상으로 수정체가 파열되거나, 타박으로 인하여 수정체 혼탁이 오는 경우이다.

③ 합병성 백내장 : 대개 심한 안질환 후에 초래되며 이런 경우 수술해도 시력 회복이 잘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④ 당뇨병성 백내장 : 당뇨병 환자는 수술 후 염증이 잘 발생하고 치유 기간이 늦으며 출혈 등의 부작용이 잘 생기므로 철저한 검사 및 적절한 치료 후에 수술해야 한다.

⑤ 독성 백내장 : 여러 종류의 약품 등이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오랫동안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사용한 환자에게서 발생할 확률이 높다.

 선천성 백내장
대부분이 원인 불명이지만 유전성인 경우와 태내 감염 또는 대사 이상에 의한 것도 있다. 수정체 혼탁이 심해 시력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수술해 주어야 한다.

증상 및 치료

백내장의 대표적인 증상은 시력 장애로 이는 혼탁의 위치, 정도 및 범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정도가 심하지 않더라도 중심 부분에 혼탁이 있는 경우에는 밝은 햇빛 아래에서 동공이 작아지므로 시력 장애가 더욱 심해진다. 때로는 부분적 혼탁으로 인해 물체가 두 개 혹은 여러 개로 보이는 경우도 있다.

변성된 백내장성 수정체를 원래의 투명한 상태로 만드는 것은 힘들다. 노인성 백내장 초기에는 약물 복용이나 계속적인 약물 점안으로 진행이 정지되거나 진행 속도가 느려지는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으나 확실한 효과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결국 백내장은 수술에 의해 치료되는 병이라 할 수 있다.

백내장의 수술 시기는 과거에 비해 많이 빨라졌다. 일이나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시력이 나빠진 경우이거나, 백내장으로 인해 속발성 녹내장 혹은 포도막염이 일어날 기미가 보이면 수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수술 방법
혼탁된 수정체를 적출 후 인공 수정체를 넣어 적출된 수정체의 굴절력을 보충해 준다. 수술시 마취는 대개 국소 마취로도 충분하지만 협조가 어려운 경우나 소아 환자에서는 전신 마취가 필요하기도 하다. 요즈음은 작게 절개해 초음파 유화흡입술로 수정체를 제거하는 수술 방법이 개발되어서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하지만 안전을 위해 며칠간 입원하기도 한다. 수술 후 약 1주일간은 안정해야 하며 약 2달 후 최종 시력이 나오므로 그 때까지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주의 사항
백내장 외에 시력 장애를 일으킬만한 다른 질환이 없는 환자의 경우는 수술 후 약 90% 이상에서 시력 개선 효과가 있다. 인공 수정체의 굴절오차를 보안하기 위해서는 원거리용 안경이나 독서용 근거리 안경이 필요하다.
간혹 백내장 수술시 남겨두는 수정체를 싸고 있던 막의 뒷부분(후낭)이 혼탁해져 다시 시력 저하가 생기는 후발백내장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혼탁된 막을 제거해 주면 다시 시력을 찾을 수 있다.
삼성의료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